Develop/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1. UI 기본 세팅

LKM0222 2024. 5. 9.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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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UI를 위한 기본 틀을 만들어보자.

 

게임에서 UI(UserInterface)는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게임머니, 날짜 뭐 이런거 등등)

 

유니티에서는 UI를 구현할때, Canvas를 이용해 구현한다.

 

캔버스는 하이어라키에 오른쪽 클릭해서 UI-Canvas를 눌러 캔버스를 추가해주자.

 

캔버스를 추가했다.

캔버스에는 여러 속성이 있지만 추후에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 캔버스의 컴포넌트를 수정해주자.

 

일단 Canvas 컴포넌트의 Rander Mode를 클릭해 Screen Space - Camera로 바꿔주자. 카메라의 크기에 맞춰 UI를 표시하겠다는 설정이다.

이후, 카메라를 설정해주자. MainCamera를 드래그해서 Render Camera 속성에 넣어주면 된다.

이후 Sorting Layer를 UI로 맞춰주자. UI속성을 넣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Sorting Layer를 눌러보면 Add Sorting Layer라는 항목이 보일것이다.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UI를 적어서 추가해주면 된다.

 

그리고 다음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수정해줘야 한다.

UI Scale Mode를 Scale With Screen Size로 변경해주자. 이후, Reference Resolution 의 x, y값을 카메라의 크기에 맞춰주고, Match항목을 0.5로 맞춰주자.

이건 가로 세로가 늘어날때 어디를 기준으로 화면을 늘릴지 설정하는거다.

Width를 늘리면 가로, Height를 늘리면 세로다. 0으로 가면 가로, 1로 가면 세로다. 0.5니까 비율을 똑같이 늘리는거다.

 

일단 이렇게 하면 UI의 기본 세팅은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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