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는 여러 그림이 들어간다.
물론 어느 게임이든 BackGround는 무조건 들어간다.
지금은 RPG류의 게임이니깐 맵을 찍어보자!
다행히 유니티에는 타일맵을 지원한다.
타일맵은 찍는건 간단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
일단 게임에 필요한 스프라이트부터 가져와보자.
나는 아래 링크에서 얻은 타일을 사용하려 한다.
Forest Tilemap
A tilemap we created for our RPG project Rising Spire. We've replaced most of the assets already so feel free to use these in your projects!
opengameart.org
무료 스프라이트라 사용해도 괜찮을것이다.
이미지를 저장해두고, 이제 타일맵을 생성하러 가자.
타일맵은 하이어라키창에서 오른쪽 클릭 -> 2D Object ->TileMap -> Rectangular 를 눌러 타일맵을 만들자.
그림이 살짝 깨지는데 타일맵을 생성하면 위와 같이 Grid가 생성된다.
이제 타일맵을 그릴 타일 팔랫트를 생성하자.
타일 팔랫트는 Window -> 2D -> Tile Palette를 누르면 창이 뜬다. 이 창을 적절한곳에 배치하자.
지금 나는 미리 만들어뒀지만 아무것도 안떠야 정상이다.
Map이라고 써져있는곳을 클릭해 (아무것도 없을건데 저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Create New Palette를 눌러 새로운 팔랫트를 생성해주자.
이런 창에서 이름은 아무거나 (나는 Map으로 설정했다.) 그러고 나머지는 딱히 안만져도 된다. 이후 Create를 눌러 적절한 폴더에 저장해두자. (나는 TileMap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관리중이다.)
이전에 만들었던 이미지도 TileMap폴더에 넣어두자. 그리고 이제 타일맵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받아온 이미지를 수정해야한다.
이런식으로 넣어뒀을 때, 이미지를 클릭하면 하이어라키창이 다음과 같이 변한다.
여기서 Sprite Mode가 Single로 되어있을텐데, Multiple로 설정해주자. 그리고 Pixels Per Unit도 건드려줘야 하는데 잠시후에 설명한다.
바로 Apply를 눌러준 후, 기다렸다가 Sprite Editor를 눌러 에디터를 켜주자.
난 이미 잘라둬서 잘려있지만, 일단 진행해보자.
위의 탭에 Slice라고 있다. 눌러서 다음 창을 열어주자.
Type를 눌러 Gird By Cell Size로 바꿔주고, 이제 적절하게 칸을 나눠줘야한다. 여기가 문제다.
나도 하나하나 늘려가면서 적절한 칸을 찾았다. 물론 이미지 전체 크기를 알아도 계산하기 편하지만, 잘라본 결과 우리가 받아온 이미지를 잘랐을 때, 한 타일의 크기는 18 * 18 크기이다. 위와 같이 입력해주고 Slice를 눌러주자.
그럼 위의 잘린 이미지와 같이 잘리게 된다. 이후, 우측 위의 Apply를 눌러 적용시켜주자.
그럼 이렇게 잘린다.
이렇게 잘렸다면 성공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잘린 그림을 아까 만들어 둔 팔래트 빈 공간에 드래그해서 넣어주자. 그럼 잘린 그림이 들어가게 된다.
이런식으로 된다.
이제 문제다... 타일 아무거나 클릭해서 그려보면 이렇게 될것이다.
한줄만 그려봤는데 타일이 네모 크기에 안맞는다.... 그래서 이제 아까 잠시후에 설명하겠다 한 Pixels Per Unit의 값을 조절해야한다.
Unit은 저기 그리드의 한 칸을 의미한다. 즉, Unit 한 칸에 몇 픽셀을 담을거냐고 묻는것이다.
따라서 아까 이미지를 눌렀을 때 나온 인스팩터창의
Pixels per Unit을 18로 맞춰주자. 아까 우리가 Pixel Size를 18*18로 맞춰줬으니 18을 넣어주면 된다.
Apply를 눌러주고 확인하면
이렇게 가득 차게 된다.
이제 만들고싶은대로 맵을 만든 후 다음글을 따라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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