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이템에 대해서 이미지를 받아와보자.
무료 다운로드 | 그래픽 픽셀 아트 일러스트, 당근, 게임, 주황색 png | PNGEgg
그래픽 픽셀 아트 일러스트, 당근, 게임, 주황색 png 나는 사람이다 다운로드가 곧 시작됩니다...
www.pngegg.com
여기에서 당근 이미지를 받아와 프로젝트 폴더에 넣은 후, 이전에 만들었던 오브젝트에 당근이미지를 넣어줬다.
일단 이전에 만들던 오브젝트를 선택해 Sorting Layer에 Add Sorting Layer를 눌러 Item을 다음과 같이 추가해주자.
플러스 버튼을 눌러 Item이라고 입력해준 후, 왼쪽 = 표시를 클릭해 위로 올려줘야한다.
Sorting Layer는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아래로 깔리는 순서이다.
위의 레이어 단계를 보면, BackGround 위에 Player가 그 위에 깔린다. 즉,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먹으려 할때 아이템이 위로 올라가게 된다. 아이템 이미지에 플레이어가 들어가면 플레이어가 가려진다는 소리다.
그리고, 이미지를 넣고 넣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스팩터창에 다음과 같이 뜬다.
저기 Pixels Per Unit을 512로 설정해주자. 원래는 팀으로 게임을 만든다면 픽셀이나 그림 크기를 직접 지정해서 그리지만, 이번 경우에는 디자이너가 딱히 없기 때문에 그림 크기를 유니티에서 얼마만큼의 비율로 보이게 할지 선택해줘야한다.
보통 그림을 클릭하면 이렇게 인스팩터창 아래에 그 그림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데 여기에 나온 512*512 크기중 하나를 입력해주면 된다. 입력한 후, Apply를 눌러 적용시켜주자.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아이템 오브젝트의 모습을 보면 다음과 같다.
sorting layer를 아까 만들어둔 Item으로 설정해두고, 오브젝트 이름을 Item으로 바꿔주었다.
이제 이러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난다.
이제 아이템에 대한 특성을 생각해보자.
아이템은 일단, 하나만 존재하는게 아니다. 게임 안에서도 여러 종류의 아이템이 필요할것이다. 또한, 아이템에 대한 정보도 엄청나게 많을것이고, 아이템을 생성하는 기능도 여러곳에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방금 만들어 둔 오브젝트를 프리팹화 할것이다.
프리팹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자.
프리팹 - Unity 매뉴얼
Unity의 프리팹 시스템을 이용하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 설정 및 저장할 수 있으며, 해당 게임 오브젝트의 모든 컴포넌트, 프로퍼티 값, 자식 게임 오브젝트를 재사용 가능한 에셋으로 만들 수
docs.unity3d.com
설명을 읽어도 어렵다면, 단순히 생각해보자.
프리팹은 오브젝트의 생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오브젝트의 복사본을 저장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자.
우리가 복사 붙여넣기를 할때도 복사해둔걸 어디에나 붙여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슈팅 게임을 만든다 생각해보자. 옛날 게임인 라이덴, 1945 같은 비행 슈팅게임들은 총알의 종류도 많을 뿐더러, 날아오는 총알의 갯수도 엄청 많다. 이렇게 총알이나 반복되는 많은 수의 오브젝트들을 프리펩을 사용해 처리하는게 가장 용이하다.
프리펩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하이어라키창에서 방금 만든 오브젝트를 끌어당겨 프로젝트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나는 Prefabs라는 폴더를 만들어 프리팹을 생성해주었다. 이 작업을 거치면 원래 있던 프리팹이 파란색 박스로 변한다.
이렇게 변하면 프리팹이 잘 만들어졌다는 신호이다. 그렇다면 하이라키창에서 파랗게 변한 오브젝트를 지워주자.
이제 다음 글에서는 아이템을 습득하는 기능을 추가해보자.
'Develop >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10. 아이템을 만들어 보자! 4 (0) | 2024.05.20 |
---|---|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9. 아이템을 만들어 보자! 3 (0) | 2024.05.20 |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7. 아이템을 만들어 보자! 1 (1) | 2024.05.15 |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6. 인벤토리 구현(디자인 만들기 추가) (0) | 2024.05.15 |
[NProject]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5. 인벤토리 구현(디자인 만들기) (0) | 2024.05.10 |